티스토리 뷰

가을이 기록


100일의 기적


너가 말로만 듣던 백일의 기적이니?

.

.

.




통잠


임신을 하기 전부터 100일의 기적이라는 말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다. 뭐 아기들이 백일즈음 되면 순해지나? 단순히 그정도로 생각했었다. 요즘은 50일의 기적도 있다고 하는데 울 가을이도 50일즈음부터 밤잠 5시간씩은 이어서 잤다. 신생아 때는 밤에 2시간~2시간 30분에 한번씩 깨고 50일 되기 전에는 3시간~ 3시간반. 50일경에는 5시간 정도씩 자더니 100일 가까워 오니 8시간도 자기 시작했다. 그리고 110일인 오늘. 그러니까 어제 밤 9시에 자고 오늘 아침 9시에 일어났다. 기적이 일어난 것이다!!!!!!!! 12시간 통잠이라니 ㅠㅠ 


3일 전부터 10시간씩 자기 시작하다가 어제 딱 12시간 잤으니 통잠의 시대가 시작된 것은 확실해보인다. 아 진짜 정말로. 행벅하당



100일 아기 수유량 & 수유텀 & 몸무게

110일 아기인 울 가을이는 몸무게가 이미 7kg을 넘어섰다. 평균보다는 확실히 더 나가는 느낌 뚠뚜니다. 수유량은 한번 먹을 때 180ml, 수유텀은 3시간~4시간이다. 신생아 때는 아기가 먹고싶어할 때마다 거의 1시간~2시간에 한번씩 주구장창 수유하다가 수유량과 수유텀을 조금씩 늘려 3~4시간에 한번씩 주니 살 것 같다. 그래서 오히려 신생아때보다 하루 총 수유량은 줄어들었다. 신생아 때는 900ml 정도 먹었는데 지금은 760ml? 정도.



(우리집 새끼오리)


셀카도 잘 찍는다. 카메라를 잘봄ㅋㅋㅋ 내새꾸ㅠㅠ




100일 아기 하루 패턴 = 먹놀잠


아침에 일어나 우유 먹고 바운서, 모빌, 아기체육관, 딸랑이로 한바탕 논 다음 쪽쪽이 물고 1시간 정도 잔다. 다시 일어나면 또 우유 먹고 놀고 자고, 일어나면 또 먹고 놀고 자고. 이게 먹놀잠이다. 하루 패턴은 이렇게 딱 잡혔다. 그리고 밤 9시만 되면 쿨쿨 zZ



목욕 시간


가을이가 젤 좋아하는 목욕 시간. 신생아 때 조리원에서도 가을이가 대표로 목욕 시범도 보였는데 울지도 않고 어찌나 잘 씻던지 넘 귀여웠던 기억이 있다. 집에 와서도 물에 들어가면 엄청 좋아하고 울다가도 물에 들어가면 뚝 그친다. 겨울이라 매일매일 씻기지는 않고 잠 자기 1시간 전쯤 5분정도 씻긴다. 이틀에 한번 거실에서 씻기는데 점점 물장구를 치는 힘이 쎄지니 곧 욕실에서 씻겨야할 것 같다. 



신생아 속싸개 언제까지?


속싸개는 30일. 신생아 졸업할 때까지는 항상 해줬고 너무 답답해하는 것 같을 때만 낮에 잠깐 팔 하나정도 빼줬었다. 그리고 50일때부터 낮에는 항상 풀어주고 밤에는 채워줬다. 아무래도 속싸개를 해야 더 푹 자는 느낌이라... 완전히 속싸개를 풀어준 시기는 100일이다. 다행히 밤에도 잘 자준다. 그리고 신생아 때부터 수면교육을 했더니 9시가 돼서 어두운 방으로 가면 저절로 눈이 감긴다. 자는 시간인 줄 아는 듯 :)




뒤집기 연습중




110일인 울 가을이는 요즘 뒤집기 연습 삼매경이다. 몸이 무거워서인지 두 다리만 번쩍번쩍 드는데 아직 몸을 비틀지는 못한다. 평균적으로 130일정도에 뒤집기를 한다고 하는데 아마 가을이도 그쯤 뒤집기를 할 것 같다. 아기마다 발달이 다르니 언제해도 ok ! 뒤집기하면 새로운 헬이 시작된다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켘




외출♥


한파때문에 밖에 못나가다가 날이 좀 풀린 것 같아 저녁 먹으러 나갔다 왔다. 예방접종 외 첫 외출은 70일정도였던 것 같다. 봄 되면 여기저기 데리고 다녀야딥!


.

.

.


100일의 기적이 아니라 100일의 기절이 올까봐 두려웠는데 울 가을이에게는 기적이 찾아왔다. 

당분간은 한숨 돌릴 듯 - 휴!





댓글
  • 프로필사진 친절한민수씨 아이 귀여워,..한인물 하네요 벌써부터...

    저희시현이는 아직 , 40개월아이인데 13키로정도밖에 안되요.
    너무 작아서 걱정...키도 몸무게도..몸무게가 더 안나가요 ㅜㅜ
    나올떄도 2.6키로로 나왔고 (와이프가 입덧이 심해서 거의 못먹었어요
    지금도 너무 안먹어요 ㅠㅠ

    잠도 예민해서 지금도 자주꺠요. 와이프님은 힘들어하세요 ^^;; 결국 허리디스크걸렸어요 지나친 육아땜에...(워낙약골 ㅋ)
    그래서 사실 주말마다 시현이랑 저랑 둘이서만 데이트다녀요 ^^;;
    2018.02.01 12:09 신고
  • 프로필사진 우럭씨 아내분이 진짜 힘드실듯 ㅠㅠㅠㅠ
    그래도 주말마다 아빠랑 데이트 다니면 시현이가 좋겠어요!!!(아내분은...더..좋..겠..ㅋㅋㅋㅋㅋ)
    2018.02.08 11:37 신고
댓글쓰기 폼